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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기본

당구, 파이브앤하프 빠른 적용하기

파이브앤하프 빠르게 적용하기가 필요한 이유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은 당구를 공략할 때 굉장히 많이 응용이 되는 시스템이다. 

주로 빈쿠션 3뱅크나 뒤돌리기, 옆돌리기 배치에 자주 활용이 된다. 

초보 분들이 익혀두면 정확한 득점 라인 설계가 가능하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기본 그림 보기 -> 2023.11.21 - [당구 기본]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그림

그런데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은 당구 시스템 중에서는 어려운 측에 속하는데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테이블이나 플레이어의 스트로크마다 다른 회전 당점 사용. 
  2. 수구와 1쿠션의 위치가 가변적인 특징. 
  3. 수구가 짧은 각 출발과 긴 각 출발 시 보정이 필요함.

이 글에서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기본 수치들은 생략을 하고 빠른 적용을 위한 절차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게임 중에 빈쿠션 배치만 서면 40초를 다쓰고도 긴가민가하는 초보 분들을 위해 빠른 적용을 위한 절차를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설계가 빠르면 언젠가 남는 시간을 이용하여 키스를 배제하거나 포지션을 보는 등의 추가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자신이 없을 경우 다른 초이스를 활용할 수도 있다. 

 

파이브앤하프를 적용하는 빠른 방법이 유튜브에 이미 많이 나와 있지만 아직 주변 분들 중에 시청을 못하신 분들이 계시는 것이 안타깝다. ㅠㅠ

 

빈쿠션, 3뱅크(= 레일 퍼스트, Rail First) 파이브앤하프 계산하기 

절차는 딱 2단계이다. 

  • [1단계] 2적구의 위치 값 계산하기
  • [2단계] 계산한 위치 값을 이용하여 수구 -> 1쿠션 라인 계산하기

[1단계] 2적구의 위치 값은 3쿠션 -> 4쿠션으로 진행하는 라인을 체크하여 값을 정한다. 파이브앤하프에서 가장 먼저 제공되는 단서이고 고정 값이므로 반드시 정확한 계산을 할수록 좋다. (소요 시간 1~3초)
[2단계]는 1단계에서 나온 라인 값을 이용하여 수구 -> 1쿠션 공략 값을 계산하는 것이다. 이때 숫자들이 딱 떨어지는 경우가 아니면 덧셈을 하느라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다. 

가장 빠른 방법이 수구-1쿠션 라인에서 가장 가까운 2개의 라인을 긋고 수구의 비율을 활용하여 라인을 찾는 것이다. (소요 시간 3~5초) 

 

다음과 같은 빈쿠션 배치를 받았다고 가정하자. 수구는 흰 공이다. 

보통 2가지 공략이 가능한데 각각 과정을 그림으로 설명하겠다. 

 

먼저 30라인, 5쿠션으로 공략하는 경우이다. 

[1단계] 30라인 완료

[2단계] 30라인에 맞는 2개의 선을 긋는다. 즉 70-40라인과 60-30라인을 임의로 보면 수구는 70-40라인에 가까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약 37~38포인트를 공략하면 도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수구 숫자는 약 67~8이므로 두 수의 차는 약 30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다음은 10라인, 3쿠션으로 공략하는 경우이다. 

[1단계] 10라인 완료

[2단계] 70-60라인과 60-50라인 선을 2개 그어본다. 비율로 65-55=10의 공략 라인을 확인하였다. 

위치 상 10라인이 조금 넘긴 하지만 이 글에서는 빠른 설계이므로 세부적인 내용은 다른 글에서 다루겠다. 


1적구를 수구로 맞춰서(=볼퍼스트, Ball First) 공략하는 파이브앤하프 계산하기

수구는 흰공, 옆돌리기의 배치를 예로 들겠다. 

다음의 배치는 2가지 공략이 가능하다. 

먼저 3->4쿠션 40라인을 이용한 4쿠션 옆돌리기 공략이다. 

[1단계] 40라인, 완료

[2단계] 가상의 70-30=40라인과 60-20=40라인를 긋고 수구가 1적구를 맞고 이동할 라인을 그려본다. 두께 이론이든 감각이든 능력을 총동원하여 1쿠션 지점을 최대한 비슷하게 맞춘다. 반드시 스트로크는 자신 있게 한다. 

다음 공략은 3쿠션으로 직접 공략하는 것이다.

[1단계] 30라인 완료

[2단계] 가상의 60-30=30라인과 50-20=30라인을 긋고 수구가 1적구를 맞는 라인을 그려본다. 

30포인트 보다 살짝 작은 28정도가 될 것 같다. 

 

정리

위의 과정을 수차례 연습하고 실전에도 적용해보면 굉장히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볼 퍼스트에서는 3->4쿠션 값이 26이라던지 34라던지 민감한 설계를 하지 않아도 된다. 위치에 따라 5단위로 계산하여도 공의 크기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공략이 가능하다. 

물론 위의 내용만으로 파이브앤하프를 활용한 높은 성공률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많은 연습이 필요하고 특히 볼퍼스트의 경우 수구의 분리각과 두께에 의한 회전량 변화 등에도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완성도를 위해 그냥 엎드리지 말고 한 단계를 더 추가한다. 

  • [1단계] 2적구의 위치 값 계산하기
  • [2단계] 계산한 위치 값을 이용하여 수구 -> 1쿠션 라인 계산하기
  • [3단계] 수구가 공에 맞기까지의 과정을 최종 점검한 후 최종 스트로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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